3월 21일 국내 애플페이가 첫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삼성페이를 쓸 수 있지만 애플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어려웠는데 드디어 애플페이 서비스가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애플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로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을 활용해 애플사의 아이폰이나 워치를 단말기 앞에 가져가면 결제되는 시스템입니다. 삼성에 삼성페이가 있듯이 애플에는 애플페이가 있습니다.
현재는 현대카트로만 등록 및 사용이 가능하니 워치나 모바일에 현대카드를 등록하시게 되시면 사용가능합니다.
애플페이 한국 출시일
2023년 3월 21일 화요일부터 국내에서 자유롭게 애플페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단말기 지원 가능 기종 확인하기
▶ 아이폰
- 아이폰 14 /아이폰 14프로맥스 / 프로/ 플러스
- 아이폰 SE
- 아이폰 13 / 프로맥스 / 프로 / 미니
- 아이폰 12 / 프로맥스 / 프로 / 미니
- 아이폰 11 / 프로맥스 / 프로
- 아이폰 XS / XS 맥스/ XR / X
- 아이폰 8 / 플러스
- 아이폰 7 / 7플러스
- 아이폰 6 / 6S / 6S 플러스
▶ 아이패드
- 아이패드 프로 12.9 6세대 ~ 1세대 까지
- 아이패드 프로 11 4세대 ~ 1세대 까지
- 프로 10.5
- 프로 9.7
- 에어 5세대 ~ 2세대 까지
- 미니 6세대 ~ 3세대 까지
- 패드 10세대 ~ 5세대 까지
▶ 애플워치
- 애플워치 1세대 이후로 가능합니다.
▶ 맥북
- 맥북 프로 M1 이후 모델 가능
- 맥북 에어 M1 이후 모델 가능
- 아이맥 2021년 이후 모델 가능
- 맥 미니 2020년 이후 모델 가능
- 맥 스튜디오
페이스 ID 및 터치 ID 기능이 있는 위의 모델이라면 애플페이 단말기 지원이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사용 가능 매장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매장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결제 단말기에 '비접촉식 결제 마크'가 있는 지와 애플페이 로고가 있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 편의점 : GS25, 세븐일레븐, CU
▶ 카페 :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이디야, 빽다방, 폴 바셋, 메가커피
▶ 패스트푸드 : 맥도날드, 롯데리아, KFC, 파리바게트
▶ 마트/백화점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애플카드 지원카드사
당분간은 현대카드를 통해서 애플페이를 사용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NFC 단말기가 없는 매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이점은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현대카드사가 애플페이의 첫 출시를 함께하지만 사실상 모든 카드사가 애플과 계약을 맺는다면 보급률의 속도는 상당히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부분은 곧 출시될 애플페이가 얼마나 사랑을 받느냐에 따라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카드 종류에 상관없이 애플사의 제품을 사용하는 누구나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애플페이 사용방법
카드를 등록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이폰에서 설정을 들어가셔서 지갑 및 Apple Pay를 누르신 후 지갑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현재는 현대카드 밖에 되지 않으니 현대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카드를 등록해 주세요. 현재까지는 애플페이 출시 전이기 때문에 지원이 되지 않는다고 오지만 21일 이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 국내에는 보급화가 많이 안되다 보니 가맹점에서 수수료가 별로도 발생할 수 있으니 이점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